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드론 전성시대, 물류에서 군사작전까지 드론의 미래는?

칼럼

by 줄루™ 2015. 6. 10. 10:06

본문

IT 관련 키워드 트랜드를 보면 현재 또는 미래에 어떤 기술이 보편화 될지 흐름을 미리 엿볼 수 있는데요. 최근 핫 키워드를 살펴보면 핀테크, 빅데이타, 3D프린터, 드론, 사물인터넷이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핵심 키워드입니다.




그 중 드론은 뉴스에 자주 등장하면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는 최신 기술로 실생활은 물론 물류배송, 군사작전 , 항공촬영 등 드론은 정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실제 드론을 볼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아 아직은 생소하실 수도 있을텐데요. 드론은 도대체 무엇이고 드론이 앞으로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를 줄지 살짝 살펴보았습니다.



드론 이란??


드론은 헬리콥터의 비행원리를 응용하여 비행이 가능한 만들어진 무인비행장치로 아직 유인기는 존재하지 않고 무인기로만 존재하며 비교적 생산원가가 저렴하고 비행이 쉽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곳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 일반적인 드론은 여러개의 프로펠러도 기동하는 멀티콥터를 이야기하며 미국에서는 군사용 무인비행기를 드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부분 드론은 특수목적에 많이 사용이 되어졌는데 특히나 항공촬영부문에서 드론의 활용성을 인정받으면서 드론이 시위진압에 사용되기도 하고 군사작전을 위한 정찰 등을 위한 제한 된 목적으로 사용되어지다 보급형 드론의 양산에 힘입어 이제는 실생활 서비스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데요.



 

얼마전 미국의 대형 온라인쇼핑몰인 아마존에서는 드론을 이용해 소비자가 주문한 물건을 배송하는 서비스가 생겨났고 재난현장에 투입되어 인명구조에 이용되기도 하며 개인의 취미생활을 위해서도 드론이 활용되고 있을 정도로 실생활에 드론이 깊숙하게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드론의 비행원리는?


일단 드론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정리해 보았는데 그럼 드론은 실제 어떤 방식으로 비행이 가능한지 궁금하실 것 같아 드론의 비행원리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단 드론의 어원은 벌이 윙윙거리다는 뜻에서 나왔는데 실제 드론을 날려 보면 4개의 프로펠러에서 나오는 소리가 벌이 날아다니는 듯한 소리와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드론의 비행 원리는 헬리콥터와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헬리콥터는 한 개의 메인로터와 테일로터로 구성되어 방향 전환을 할 때 메인 로터의 각도를 조절하여 양력의 편차를 만들어 이동한다면 드론은 4개의 프로펠러 속도를 조절해 양력의 편차를 만들어서 이동하는 것 입니다. 


드론의 미래, 규제와 발전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비교적 간단한 구조로 비행이 가능하기에 드론은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급속하게 보급이 늘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어 여러 국가에서 드론에 대한 규제의 목소리도 커져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가장 먼저 사생활 침해문제입니다. 과거에는 항공촬영을 위해서는 상당히 고가의 무인헬기를 이용해야 했고 이를 조종하기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을 가져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드론의 출현이후 누구나 드론을 소유할 수 있고 드론으로 무차별적인 항공촬영을 하면서 이로 인한 사생활침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해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한 북한의 드론 사건을 기억 하실겁니다. 값싸게 드론을 제조할 수 있다 보니 군사목적 또는 테러에 드론이 사용되기도 하면서 국제 문제로 다뤄지고 있을 정도인데요. 


이는 너무 빠른 기술발전에 의한 성장통이 아닌가 생각해보며 드론에 대한 부작용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드론은 미래 항공산업의 꽃이 될 기술이기에 모든 국가가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할 것이고 또 이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도 함께 마련해 나걸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지금처럼 빠르게 드론이 발전해 나간다면 가까운 미래에 자동차 대신 개인용 드론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10년 안에 오지 않을까 생각해보며 앞으로 드론이 우리 생활에 어떤 재밌는 변화를 가져다줄지 기대해 봅니다.


본 칼럼은 앰코인스토리에 기고 된 내용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