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 탈옥하지 않고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

강좌

by 줄루™ 2015. 1. 3. 22:16

본문

아이폰이 정말 최고의 스마트폰이라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인데 딱 하나 아쉬운 것이 있다면 바로 내장형배터리를 탑재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처럼 자유롭게 배터리를 교체하기 어렵다는 점과 비교적 적은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사용시간이 짧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고용량 보조배터리들이 출시되면서 아이폰의 내장형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해주긴 하는데 문제는 내장형 배터리이다 보니 사용시간이 길어질수록 상대적으로 배터리 수명은 점점 줄어들게 마련인데요.


다행이도 무상서비스기간에 배터리 수명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면 무상교환(리퍼)이 가능하겠지만 무상기간이 끝난 후 에 배터리 수명이 예전만 못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선택의 여지 없이 자가수리 또는 사설서비스를 통해 아이폰 배터리를 교환하는 하는 분들이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 아이폰5부터는 설계가 변경되어 일반인도 비교적 쉽게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기계를 뜯고 조립할 정도의 손재주는 있어야 합니다.





그동안 잘 사용해오던 아이폰5가 왠지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사용기간이 길어져서 그런지 배터리 소모가 상당히 빨리 이루어 진다고 생각이 들긴 하는데 이 상황이 정말 배터리 수명이 다되어서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인지 아니면 사용량이 많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인지 사실 사용자는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죠,


이런 고민을 하는 아이폰 사용자를 위해 탈옥을 하지 않고도 현재 사용중인 아이폰의 배터리 수명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수리를 할 지 그냥 사용해도 될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아이폰 탈옥하지 않고 배터리 수명을 확인해 보자



먼저 아이폰의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하나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이름은 iBackupbot 이란 이름의 어플리케이션인데 원래 이 소프트웨어의 용도는 아이튠즈 사용이 어려운 아이폰 사용자들을 위해 쉽게 아이폰을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아래의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iBackupbot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icopybot.com/itunes-backup-manager.htm



다은로드 받은 iBackupbot을 실행시켜 줍니다. (화면은 이미 백업을 한번 받았기에 기존에 백업받은 아이폰 정보가 출력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iBackupbot은 반드시 아이튠즈가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을 PC와 연결하여 줍니다. 그러면 iBackupbot 좌측 하단 메뉴에 연결된 아이폰 기기 이름이 표시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iBackupbot은 아이폰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툴이라 아이폰을 연결하면 아이폰에 저장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이번 강좌에서는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나 다른 사용법은 다루지 않을께요.


아이폰의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기 위해 iBackupbot 좌측 아래에 접속된 아이폰 기기명칭을 클릭해 줍니다.


iBackupbot 정보화면에 현재 접속되어 있는 아이폰에 대한 정보가 출력이 됩니다. 아이폰 이미지 아래에 보면 more Infomation 이란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팝업창이 열리면서 아이폰의 하드웨어 정보들이 쭈욱 표시 됩니다. 맨위에 아이폰의 배터리 정보가 표시 되어있는 것 보이시죠.


그럼 iBackupbot이 보여주는 제 아이폰5의 배터리 상태는 어떤지 볼까요?


일단 충전횟수는 총 423회, 기본 배터리 용량은 1430mAh, 현재 완충했을때 충전량은 1100mAh 로 제 아이폰5의 배터리 상태는 새것 대비 77%의 효율을 내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오!!! 이 정도면 아직 쓸만한 상태이네요.


당장은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 보다는 보조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이득일 것 같네요. 3-4개월 후 쯤 다시 확인해서 60% 수준까지 떨어지면 그때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해도 될 것 같네요.


겨울 들어서면서 부쩍 힘이 빠진 것 처럼 느껴졌던 아이폰5의 배터리를 교체할까 말까 무척 고민했었는데 iBackupbot을 통해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해 보니 아직은 쓸만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그동안 고민을 한번에 날려 보내주었네요.


혹시나 아이폰을 사용하시면서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iBackupbot 으로 간단히 확인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