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드프레스 초간단 설치방법 강좌 - 리눅스 서버에 워드프레스 설치

강좌

by 줄루™ 2015. 1. 1. 20:29

본문

기술의 발달로 트래픽비용과 스토리지 비용이 내려가면서 이제는 직접 서버운영을 하는 개인이 늘고 있고 서버없이도 임대형으로 웹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웹호스팅은 1년에 1~2만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되면서 포털의 종속적인 서비스를 벗어나 독립적인 웹서비스를 운영하려고 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나 인터넷 콘텐츠 생산의 중심에 있는 블로거들을 주축으로 포털의 제한적인 서비스를 벗어나 자유도가 높은 전문 블로그 플랫폼인 티스토리로 이전하는 것이 한 때 트렌드였는데 몇 해 전부터는 완전한 독립미디어를 꿈꾸며 설치형 CMS인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필자 역시 새해에 새로운 콘텐츠를 다룰 블로그를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운영해보기로 결정하면서 올 한 해는 워드프레스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강좌를 블로그에 다룰까 합니다. 그 첫번째 강좌로 어렵게만 느껴지는 워드프레스 설치방법에 대핸 정리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초간단 설치해보기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 이글루, 다음 및 네이버 포털의 블로그와 달리 개인이 직접 설치하여 운영하여야 하는 설치형 블로그이므로 워드프레스를 서비스할 수 있는 서버 또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합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서버 및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운영을 위해 어떤 조건들이 준비되어야 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조건


1. 호스팅 서버 또는 개인 서버 : APACHE를 통해 웹서비스가 지원 되어야 합니다.


2. PHP & MySQL이 지원 되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3.1 버전 이하는 PHP 4.1이상, MySQL 4.1 이상

워드프레스 3.2 버전 이상은 PHP 5.2.4이상, MySQL 5.0 이상


3.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설치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도메인 주소가 필요합니다. 


서버 또는 웹호스팅에서 위에 조건이 충족되었다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럼 가장 먼저 워드프레스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 https://ko.wordpress.org/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때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zip 파일은 PC에서 압축을 해제하여 서버로 바로 업로드 할 수 있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tar.qz는 리눅스 서버에 올려서 압축을 풀어야 하므로 리눅스 운영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합니다. 물론 tar.gz 파일도 PC에서 압축이 해제가 되긴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해제한 후 FTP프로그램을 이용해 서버에 접속하여 준 후 웹서비스 기본 디렉토리 (일반적으로 public_html 아래)에 워드프레스 파일을 업로드 하여 줍니다. 


업로드 시간은 몇 분정도면 완료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파일이 웹서버에 모두 전송이 되었다면 이제 워드프레스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DB 설정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워드프레스 파일 중 설정 값이 저장된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방법, 두번째는 웹에 접근하여 설치관리자 화면에서 간단히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하던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하시면 됩니다만, 두번째 방법을 이용하시면 더 편리하게 기본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 방법인 워드프레스 파일 중 설정값이 저장 된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방법을 확인 해 보겠습니다.

서버에 업로드 된 워드프레스 파일 중 wp-config-sample.php 파일을 PC로 다운로드 한 후 메모장 또는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열어 줍니다. (FTP 기능의 편집 기능을 사용하여도 무방함)


wp-config-sample.php 파일은 워드프레스 설정 값을 담고 있는 파일로 무척 많은 설정값이 있지만 이중 DB 설정 항목 4가지만 수정하여 주면 되니 쉽게 수정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 MySQL settings - You can get this info from your web host ** //

/** The name of the database for WordPress */

define('DB_NAME', 'database_name_here');


/** MySQL database username */

define('DB_USER', 'username_here');


/** MySQL database password */

define('DB_PASSWORD', 'password_here');


/** MySQL hostname */

define('DB_HOST', 'localhost');


/** Database Charset to use in creating database tables. */

define('DB_CHARSET', 'utf8');


/** The Database Collate type. Don't change this if in doubt. */

define('DB_COLLATE', '');


wp-config-sample.php 설정 값 중 빨간색으로 표신 항목만 운영하는 DB서버의 정보로 수정하면 됩니다.

1. DB명 , 2. DB사용자명, 3. DB사용자 비밀번호, 4. DB호스트명 (리눅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127.0.0.1로 수정)

네가지 정보를 수정해 주고 저장 후 다시 웹서버로 업로드 합니다.



웹서버로 다시 업로드 하면 기존 파일을 대체하겠냐고 묻습니다. 당연히 기존 파일을 새로운 파일로 대체하여야겠죠.


수정 된 wp-config-sample.php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면  이름 바꾸기 기능으로 해당 파일명을 wp-config.php로 변경해 줍니다. 그럼 설정파일 수정을 통한 기본 설정은 모두 끝나게 됩니다. 이제 바로 워드프레스 서비스가 연결 된 도메인을 웹브라우저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인 웹에 접근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서버 운영이 미숙하신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쉽고 편리합니다.


웹브라우저를 통해 워드프레스 서비스가 연결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여 줍니다. 정상적으로 워드프레스 파일이 웹서버에 업로드되어있고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다면 워드프레스 사용을 위한 DB설정이 필요하다는 안내 페이지가 출력이 됩니다. 


아래에 Let's Go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첫번째 설정 파일에서 수정해 주었던 설정 값을 입력할 수 있는 폼이 출력 됩니다.

1. DB명 , 2. DB사용자명, 3. DB사용자 비밀번호, 4. DB호스트명 (리눅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127.0.0.1로 수정)

네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클릭해 주면 기본 설정이 간단히 끝납니다.




사이트 정보 및 관리자 정보 등록하기


첫번째, DB설정방법으로 설정하거나 두번째 방법으로 DB설정을 완료하여 정상적으로 DB설정이 되었다면 워드프레스로 운영할 사이트 정보 및 관리자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화면이 나왔다면 사실 상 워드프레스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력항목에 맞춰서 정보를 차근히 입력해 준 후 최종적으로 맨 아래에 install Wordpress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드디어 사용자가 설치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구축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로그인을 할 수 있는 버튼이 생겨 났습니다. 그럼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을 먼저 확인해 보기 위해 로그인을 해야겠죠. Log in 버튼 클릭~!!


사이트정보 및 관리자 정보에 등록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해줍니다. (설마 벌써 아이디와 비번을 잊어버리신건 아니시겠죠...^^)


짜잔!! 드디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 되었습니다. 관리자 화면에서는 테마, 메뉴 등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하나 하나 강좌로 다룰까 합니다.)


자..이제 관리자 화면은 잠시 접어두고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블로그(웹사이트)에 접속해 볼까요. 아주 심플한 테마가 적용된 나만의 블로그가 화면에 펼쳐질 것 입니다. 이제 독립적으로 운영가능한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 사용이 가능해 졌으니 이 곳에 많은 콘텐츠를 채워 넣으시면 됩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설치형 블로그를 직접 설치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리눅스나 서버운영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FTP 툴만 활용하실 수 있다면 아주 쉽고 빠르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블로그를 구축할 수 있답니다. 알고보면 무척 쉬운  워드프레스 설치 및 구축, 이젠 직접 도전해 보실 차례 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