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최강 동영상 플레이어,MX Player에서 DTS코덱 재생하기

강좌

by 줄루™ 2014. 2. 16. 14:18

본문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자리잡아가고 있죠. 언제 어디서나 음악은 물론 고화질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디지털음원은 MP3란 코덱이 대세이지만 동영상은 상황이 조금 다르죠 워낙 코덱종류도 많고 또한 영상과 소리가 서로 다른 코덱을 사용하기도 해서 간혹 어떤 동영상은 영상이 재생이 안되거나 아니면 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성능 좋은 동영상플레이어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동영상플레이어로는 Dice Player 와 MX Player를 꼽을 수 있습니다.

Dice Player 와 MX Player 동영상 플레이어는 정말 막상 막하의 성능을 제공하는데요. 대부분의 동영상과 오디오코덱을 모두 지원하여 최고의 동영상플레이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딱 한가지 아쉬운 점은 바로 오디오코덱중 하나인 DTS코덱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DTS코덱은 돌비사에서 만든 코덱으로 저작권보호를 받고 있고 사용시 라이센스를 득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대부분의 스마트폰 동영상 플레이어는 DTS코덱 지원이 되지 않아 DTS오디오 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볼때는 동영상만 나오는 벙어리 영상을 볼 수 뿐이 없죠.


그동안 이 부분이 무척이나 아쉽게 느껴졌었는데 최근 업데이트된 MX플레이어에서 드디어 DTS코덱을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MX player에서 DTS코덱 사용법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잠시만요!! 추천 먼저하고 가실께요!!



먼저 MX Player가 최신버전(1.7.24)인 꼭 확인하시고 최신버전이 아닌경우 구글플레이를 통해 꼭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최신버전의 MX player가 맞다면 실행하신 후 메뉴버튼을 눌러 보조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설정 항목 중 디코더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디코더 설정항목의 맨 아래에 외부코덱 항목을 찾아야 하니 위로 스크롤 해주세요.


여기서 팁 하나!!

기본적으로 MX Player는 자체 내장된 소프트웨어 코덱을 사용합니다. 아무래도 소프트웨어 코덱을 사용하면 퍼포먼스가 떨어지죠. 특히나 고화질 영상에서는 재생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요즘 대부분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은 하드웨어적으로 다양한 코덱을 지원합니다. 하드웨어 코덱을 사용하면 당연히 퍼포먼스도 좋아지죠. 그래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좋은 제품이라면 MX Player의 코텍 설정항목의 하드웨어코덱 사용을 모두 활성화 해주세요.

그럼 MX Player를 통해 동영상 재생시 막강한 하드웨어 코덱으로 동영상을 재생해주어 더욱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코덱설정 항목을 스크롤 하시면 맨 아래에 외부코데과 외부코덱다운로드 항목이 있습니다. DTS는외부 코덱으로 먼저 DTS지원되는 코덱을 다운로드받기 위해 외부코덱 다운로드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XDA-Developers라는 유명한 개발자 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간단히 DTS코덱지원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DTS측에서 모바일에서 2채널에 한해 DTS코덱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라이센스 없이 가능하게 해주어 DTS코텍을 지원할 수 있게되었다고 하네요. 돌비사 멋지네요 ^_^


조금 아래로 내려가면 코덱을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그런데 여기 보면 상당히 여러파일이 있어 어떤것을 받아야 할지 혼란스러운데요.

스마트기기에 사용되는 모바일CPU에따라 코덱파일이 달라서 내게 맞는 모바일 CPU를 확인하고 다운로드를 해야합니다.


그럼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CPU정보를 먼저 확인해봐야겠죠. 물론 알고 계신다면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구글플레이를 실행하여 CPU-Z를 검색하여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끝나면 바로 실행해 주세요. 그럼 CPU-Z는 현재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CPU정보를 자세히 보여줍니다. 상단 탭중 시스템 탭을 선택해 주세요.


시스템 항목중 커널 아키텍처부분에 ARM V7이라고 되어있죠. 그럼 다시 MX 플레이어로 돌아가서 외부코덱다운로드 메뉴를 이용하거나 아니면 방금 열렸던 웹브라우저를 다시 열어 내게 만는 코덱을 다운 받아 압축을 해제하여 놓습니다.


압축해제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생략할께요.!!


이제 코덱을 다운받고 압축을 해제했다면 다시 MX Player로 돌아가서 메뉴 -> 설정 -> 디코더 -> 외부코덱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탐색기 팝업이 열리는데 여기서 아까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논 디렉토리를 찾아 이동해 줍니다.


그럼 libffmpeg.mx.so란 파일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걸 선택해 주면 DTS코덱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코덱을 적용하기 위해 재시작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확인을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MX Player가 재시작됩니다.

그럼 그동안 벙어리로 재생되었는 DTS코덱 동영상을 재생해 보세요!! 소리가 아주 잘 나올거예요!!


그동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동영상볼때 가장 아쉬었던 DTS코덱, 이젠 MX Player에서 사용가능하니 DTS 외부코덱 꼭 챙겨서 설치하시고 동영상 감상 더 즐겁고 재밌게 하세요.


2014년 4월 24일 추가사항

다이스플레이어용 DTS코텍을 검색하여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아 DICE플레이어용 DTS코덱도 추가하였습니다.

DicePlayer-DTS-AudioCodec-libffmpeg.zip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