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도어락에 사용가능한 티머니 카드 확인방법

강좌

by 줄루™ 2014. 1. 11. 08:00

본문

스마트시대에 디지털도어락 역시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디지털도어락은 스마트폰처럼 터치기능으로 암호를 입력하여 작동되기도하고 매일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하거나 지문인식등 정말 다양한 방식의 보안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말 다재다능한 보안기능을 가진 스마트 디지털도어락이 선보이고 있지만 여러 기능중 단연코 최고의 기능은 바로 T머니 교통카드 , 교통카드 기능이 제공되는 신용카드 또는 교통카드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폰등 RF 카드를 등록하여 열쇠로 사용하는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그 이유는 매일 사용하고 항시 소지하고 다니는 것을 집 열쇠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이번에 스마트도어락을 새로 변경하면서 역시나 RF카드 인식이 가능한 삼성 SHS-1521 스마트도어락을 구입했는데 설치 후 가족들 출입이 가능하도록 각자 사용하는 티머니 교통카드(신용카드)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멘붕을 경험했습니다. 


당연히 등록이 될 것이라 생각했던 대부분의 T머니 교통카드와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등 어느 하나 제대로 등록이 되는 카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도어락은 RF표준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구매시 제품 설명에 T머니도 등록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정작 등록이 안되어 제품 고장인가 하는 생각에 삼성이지온 고객센터에 확인해보니 "T머니는 등록이 가능한 것이 있고 안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헐......)


그래서 그럼 등록이 가능한 T머니 카드를 어떻게 구별합니까? 하고 물으니 상담원 왈 "직접 등록해 보시고 등록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멘~~~~ to the 붕)

정말 제품 팔아놓고 이렇게 무책임한 답변을 하다니 옆에 있었으면 불꽃싸다구를 날려주고 싶었다.


삼성 이지온 상담원의 황당한 답변에 T머니 교통카드가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어서 등록이 되는 것이 있고 안되는 것이 있을까 확인하기 시작하였는데 정말 꼬박 2년만에.....그 답을 찾았습니다. (2013년 12월 중순부터 확인해서 2014년 1월 초에 답을 찾았네요.)


먼저 스마트도어락에 사용되는 RF방식과 T머니 교통카드에서 사용되는 RF 방식은 둘다 표준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바로 ISO14443A 방식을 사용하고 있죠.

하지만 티머니 교통카드는 ISO14443A방식이외에 ISO14443B방식도 지원을 한다는 것이 바로 함정이더군요. 그래서 디지털도어락과 같은 방식인 ISO14443A방식의 티머니카드는 등록이 되지만 ISO14443B방식의 티머니 카드는 도어락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되는 디지털도어락중 RF방식을 지원하는 모든 제품은 ISO14443A 방식만 지원하니 혹시나 저처럼 티머니 교통카드를 디지털도어락 열쇠로 등록하여 사용하실 분들은 반드시 티머니 교통카드중 ISO14443A방식의 카드만 사용하여야 하는데요.


교통카드를 분해해볼수도 없고 과연 어떻게 티머니 교통카드중 디지털도어락에 등록가능한 ISO14443A방식의 티머니 카드를 찾아낼 수 있을까???  

디지털도어락 만드는 삼성 이지온 상담원도 모르고 티머니 상담원들도 모르는 티머니 구별 방법을 바로 소개해 드릴께요.


디지털도어락에 등록가능한 ISO14443A 방식의 RF기능이 들어있는 티머니 카드를 찾아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티머니 카드 뒷면 우측모서리에 보면 영어와 숫자로 표시된 식별번호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식별번호를 보고 티머니카드의 방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에 티머니카드처럼 영어와 숫자 7자리로 표시된 티머니 카드(초기에 발매된 티머니카드)는 거의 대부분이 A타입 입니다. 당연히 디지털도어락에 등록이 가능하겠죠!!

요즘 발매되는 신형티머니카드는 A방식과 B방식이 공존하기에 식별번호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기존 영어3자 숫자 4개 뒤에 4개의 영어숫자 식별번호가 더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이 마지막 4자리 식별부호가 바로 카드타입을 확인할 수 있는 식별번호 입니다.

위에 카드는 B02S이죠 B로 시작하기에 B타입 티머니교통카드로 디지털도어락에 등록이 불가능한 교통카드입니다. (A타입은 AXXX로 표시됩니다.) 그러니 가지고 계신 티머니교통카드의 식별번호만 확인하면 어떤 카드가 디지털도어락에 사용이 가능한지 바로 확인히 가능하겠죠!!



끝으로 디지털도어락 하나 설치하고 RF카드에 대해 공부까지하고 정말 왜 이런걸 소비자들이 확인해야 하는지 정말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디지털도어락제조사에서 조금만 관심가지면 충분히 소비자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문제인데 자신들의 키태그를 비싸게 팔 요량(교통카드 3천원 도어락키태그 5천원)인지 이런 궁금증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제발 대기업이 리어카 장수처럼 팔고나면 땡이란 마인드로 장사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