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전자 스마트업그레이더 활용기 - DLNA로 영화,음악감상 즐기기

리뷰

by 줄루™ 2012. 8. 29. 18:39

본문

비록 스마트TV는 아니지만 우리집TV를 스마트TV로 업그레이드 시켜준 LG전자 스마트업그레이더를 통해 요즘 TV를 더욱 스마트하고 즐겁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스마트TV가 생기면 가장 먼저 해보고 싶었던 것이 바로 PC나 스마트폰에 다운받은 동영상 또는 음악을 TV에서 바로 재생해 보는것이었습니다. 그것도 무선으로 말이죠!!


어떻게 하냐고요?? 바로 DLNA란 아주 재밌는 기능을 활용하면 된답니다.


여기서 잠깐!!

DLNA는 노트북,스마트폰등 다양한 기기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WI-FI를 통해 별도의 연결없이 간단한 설정만으로 기기간 동영상,음악,사진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LG전자 스마트업그레이더 역시 무선랜(WI-FI)이 내장되어 있어 집안에 무선공유기만 있다면 별도의 유선연결없이 WI-FI연결을 통해 PC또는 노트북(무선인터넷이 가능한)과 스마트폰등 다양한 장비와 연결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주고 받을 수 있답니다.


참고로 LG전자 스마트업그레이더는 스마트TV기능이 없는 일반TV를 스마트TV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셋탑박스입니다.



스마트업그레이더 덕분에 광명을 찾은 저희집TV입니다. 스마트업그레이더에서 제공하는 스마트TV기능은 LG전자에서 출시된 일체형 스마트TV에 내장된 기능과 동일하기에 이미 LG전자 스마트TV를 사용하는 분들은 메뉴가 낯이 익으실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스마트TV(스마트업그레이더)를 통해 PC또는 태블릿,스마트폰과 어떻게 콘텐츠를 공유하는지 확인해 볼까요?



PC로 영화나 미드를 좀 본다 하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PC에서 다운받은 동영상을 큼직한 TV화면을 통해 편하게 볼수 없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실것입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Divx플레이어라는 것이 나왔지만 이것도 불편한것이 PC에 다운받은 동영상을 복사하는 과정이 꽤나 귀찮다는 것이죠.


언제나 편한 것만 찾는 인간들의 심리는 더욱 더 편한것을 원하게 되었고 그래서 나온 기술이 바로 DLNA라는 것입니다. 스마트업그레이더 역시 스마트TV기능을 하는 셋탑박스이다 보니 DLNA가 내장되어있고 이 기능을 활용하면 이런 귀찮은 복사 과정없이 컴퓨터나 노트북에 다운받은 동영상 또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노래,사진,동영상을 무선인터넷으로 통해 너무 쉽게 공유할 수 있답니다.



우선 DLNA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인메뉴의 스마트쉐어 기능을 선택해 줍니다.

참고 : 스마트쉐어는 LG전자 제품의 DLNA기능을 표현하는 명칭입니다. 삼성은 올쉐어라는 이름으로 제공하지만 모두 DLNA기능이라는 것을 기억해두시고 타사제품과도 편리한 DLNA 연결을 즐겨보세요.



스마트업그레이더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쉐어 메뉴는 네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왼쪽부터 콘텐츠별 메뉴,최근감상한 동영상 메뉴,새롭게 추가된 콘텐츠 메뉴 그리고 연결된 기기메뉴입니다.


스마트쉐어(DLNA)는 다른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니 반드시 연결된 기기 메뉴에 다른 기기가 연결되었다는 표시가 있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 무선으로 연결된 제 PC가 표시되는데요. PC대신 태블릿을 추가로 연결하여 태블릿에 저장되어진 동영상을 감상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DLNA는 표준기술로 DLNA 기술이 내장된 제품은 제조사와 상관없이 모두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각 회사마다 DLNA 명칭이 좀 다른데요. 삼성전자는 올쉐어란 이름으로 제공합니다.



일단 콘텐츠를 공유할 태블릿에서 DLNA 기능을 활성화 해줍니다.



참고 : DLNA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태블릿이나 PC가 스마트업그레이더와 같은 무선공유기에 기기가 접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공유할 태블릿에서 DLNA를 활성화하면 별다른 작업이나 설정을 하지 않아도 스마트쉐어 연결된 기기 메뉴에 자동으로 기기가 추가 되어집니다. 



연결 된 기기에서 태블릿을 선택해주세요. (PC나 노트북도 동일합니다.)



공유된 태블릿의 동영상,사진,음악 폴더가 확인되네요. 동영상을 봐야 하니 동영상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태블릿에 저장된 동영상이 바로 표시 되네요.!!! 동영상을 보려면 저스트 손가락 클릭!! 꾸욱~~!!! 



제가 요즘 푹 빠져 있는 미드인 수퍼내추럴이 아주 잘 재생되네요.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을 보기 쉽게 동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LG전자 스마트업그레이더의 DLNA 활용하기 (화면 주사선 때문에 포커스를 살짝 흐리게 맞췄습니다.)



태블릿의 동영상을 시연해 보았는데 PC나 스마트폰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DLNA연결을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쉽게 스마트업그레이더로 공유할 수 있답니다. (단, PC의 경우 윈도우7이상만 DLNA기본 지원 - PC와 스마트업그레이더 DLNA연결을 위한 참고 자료 http://dateno1.egloos.com/28674)



어떠세요? PC에 다운받은 동영상을 대형TV에서 볼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씐나는 일인데 더욱 씐나는 것은 너무도 간단하게 연결하여 즐길 수 있다는 것이죠.

백문이 불여일견, 지금 LG전자 스마트TV 또는 스마트업그레이더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DLNA를 통해 TV를 더욱 스마트하고 알차게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